패치노트#25.1 신규 총기 / 미라마 업데이트 / 애스턴 마틴 콜라보레이션
어우..
이젠 약속도 지키지 못할 거, 리뷰 작성한다 하지 말고
그냥 패치노트가 어떤내용으로 올라오는지만 올리려고 합니다.
최근 지인이 계속 바빠서 거의 한달째 게임을 하지 못하는 상태기도 하고..ㅠ
가끔 들어가서 패스 미션깨고 중섭 이벤트 했던게 고작이네요.
역시 배그는 혼자하면 재미업숴...

아래내용부터는 이번 25.1 패치노트입니다.
맵 서비스
※ PC는 매주 수요일 11 AM KST에 맵이 교체되며, Console은 매주 목요일 4 PM KST에 교체됩니다.
※ 무작위 맵 서비스 지역에서는 각 맵이 20%의 확률로 무작위로 매칭됩니다.
(PC) 테스트 서버
- 일반 매치: 미라마
- AS 지역: 스쿼드 - 3인칭
- NA 지역: 스쿼드 - 1인칭
라이브 서버 - 추천 맵
- 미라마
- PC: 8/9 ~ 8/23
- Console: 8/17 ~ 8/31
- 미라마는 2주 동안 추천 맵으로 서비스됩니다.
라이브 서버 - 일반 매치
- 1주차: 에란겔 / 미라마 / 비켄디 / 사녹 / 카라킨
- PC: 8/9 ~ 8/16
- Console: 8/17 ~ 8/24
- 2주차: 에란겔 / 태이고 / 데스턴 / 사녹 / 파라모
- PC: 8/16 ~ 8/23
- Console: 8/24 ~ 8/31
- 3주차: 에란겔 / 미라마 / 비켄디 / 사녹 / 카라킨
- PC: 8/23 ~ 8/30
- Console: 8/31 ~ 9/7
- 4주차: 에란겔 / 태이고 / 데스턴 / 사녹 / 파라모
- PC: 8/30 ~ 9/6
- Console: 9/7 ~ 9/14
라이브 서버 - 경쟁전
- 에란겔 (30%) / 미라마 (30%) / 태이고 (30%) / 데스턴 (10%)
- 경쟁전 맵은 한 시즌 동안 서비스됩니다.
※ 해당 공지에 안내되는 신규 기능 및 업데이트는 버그, 인게임 이슈, 커뮤니티 피드백 등의 사유로 인해 변경 혹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사용된 이미지 또한 개발 중인 빌드에서 촬영되어 실제 라이브 서버에서는 이미지와 다른 모습으로 변형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신규 총기: 드라구노프

세계 최초의 지정사수소총, 드라구노프가 치명적인 한 방을 가지고 PUBG: 배틀그라운드에 찾아옵니다. 7.62mm 탄약을 사용하는 이 신규 총기는 확률적으로 더 높은 피해량을 가하며 이때 저격 소총 수준의 성능을 낸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운이 좋다면 적을 한 발에 사살할 수 있어 솔로, 스쿼드 교전 모두에서 충분한 변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그만큼 반동은 강하고 발사 속도도 느린 특징이 있으니 이를 길들일 자신이 있는 플레이어라면 꼭 도전해 보세요!
- 총기 유형: 지정사수소총 (DMR)
- 사격 모드: 단발
- 최대 15x 스코프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 탄약 종류: 7.62mm
- 피해량: 58 (기본) / 73 (최대)
- 일정 확률로 최대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 유효 사거리: 500m
- 탄속: 830m/s
- 발사 속도: 150 RPM
- 총구 부착물: 모든 AR, DMR 총구
- 탄창 부착물: 모든 AR, DMR 탄창
- 개머리판 부착물: 칙패드
- 월드 스폰됩니다.
- 모든 맵과 모드에 지원됩니다.
- 블루밤 러시 모드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최근 개발 일지를 통해 예고해 드렸던 드라구노프를 정식으로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여타 지정사수소총과 유사한 동작 방식을 가지지만 확률적으로 높은 피해량을 입힐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데요, 데미지 기댓값이 높은 만큼 반동과 발사 속도에는 리스크가 있는, 뚜렷한 특징의 총기입니다.
개발팀에서는 계속 비슷한 형태의 총기만 업데이트되는 것 보다, 가끔은 독특한 컨셉을 가지고 기존과 다른 건플레이 경험을 창출하는 총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드라구노프가 새로운 포지션의 총기로 자리매김하여 플레이어 여러분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만 기존 PUBG: 배틀그라운드에 없던 시스템이 도입된 만큼 커뮤니티의 피드백과 주요 지표들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는 새로운 건플레이 메커니즘을 개발하여 다채로운 시나리오를 촉진하고 물론 플레이어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플레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드라구노프는 누구나 획득할 수 있는 월드 스폰 무기로, 많은 플레이어분이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나아가 일반 매치, 경쟁전 모두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어 유의미한 선택지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오픈하는 테스트 서버를 통해 드라구노프를 만나보세요!
콜라보레이션: 애스턴 마틴
전례 없는 수준의 정교함. 3종의 애스턴 마틴 스페셜 차량 스킨을 통해 애스턴 마틴만이 제공할 수 있는 고급스러움을 경험해 보세요!

애스턴 마틴 컨테이너
- 애스턴 마틴 전용 컨테이너가 에란겔, 미라마, 사녹, 비켄디, 태이고, 데스턴 맵 시작섬에 한 대씩 배치됩니다.
- 해당 컨테이너는 애스턴 마틴 스킨을 보유한 플레이어만이 열 수 있습니다.
- 다수의 애스턴 마틴 스킨이 장착되어 있을 경우, 컨테이너에 등장하는 차량 스킨이 임의로 선택됩니다.
- 컨테이너를 여는 플레이어와 해당 플레이어의 팀원만이 애스턴 마틴 차량을 운전하거나 탑승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은 시작섬에 진입한 후 비행기 탑승 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비행기 탑승 시에는 배치되어 있던 컨테이너와 애스턴 마틴 차량이 사라집니다.
- 일반 매치, 경쟁전, 캐주얼 모드, 사용자 지정 매치 - 일반 매치에 지원됩니다.
- 애스턴 마틴 컨테이너는 2개월 동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 커스터마이즈 - 탈 것 - 스페셜 스킨 - 스킨 편집
- 판매/보상 기간 종료 이후에도 미획득한 아이템은 잠금 아이콘으로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 애스턴 마틴과의 콜라보레이션 관련 업데이트가 더욱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애스턴 마틴 공지를 통해 애스턴 마틴 스킨 획득 방법, 신규 제작소 패스: 애스턴 마틴, 애스턴 마틴 제작소 페이지, 이벤트 등을 확인해 보세요!
애스턴 마틴 공지 확인하실분은 아래 더보기 클릭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를 빚어내는 애스턴 마틴과 생존을 위한 짜릿한 전투를 자아내는 PUBG: 배틀그라운드가 만났습니다.
아름다움을 향한 사랑을 원동력으로 삼아 탁월한 자동차들을 창조해 내며 세계적인 명성을 쌓은, 110년의 역사를 가진 영국 자동차 제조업체 애스턴 마틴의 신규 스페셜 차량 스킨을 소개 드립니다.
압도적인 존재감을 자랑하는 가장 아름답고 파워풀한 SUV DBX707과 스릴 넘치고 스타일리시한 질주를 가능케 하는 스포츠카 V12 밴티지 로드스터는 플레이어 분들에게 최상의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아름다움, 긴박함, 그리고 파워풀한 속도가 만들어내는 완전히 새로운 전장을 경험해 보세요.
애스턴 마틴 제작소에서 여러분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을 구현한 단 하나뿐인 애스턴 마틴을 빚어낼 수 있습니다. 총 27가지의 차량 색상, 10개의 세련된 휠, 6가지 핀스트라이프, 그리고 13가지 색상의 브레이크 캘리퍼를 원하는 대로 구성하여 나만의 애스턴 마틴을 창조하세요!
콜라보레이션: 애스턴 마틴

신규 스페셜 차량 스킨
▪ "DBX707" SUV
▪ "V12 밴티지 로드스터" 스포츠카
▪ "V12 밴티지 로드스터 (럭셔리)" 스포츠카
적용 차량
▪ DBX707: 지마, 픽업 트럭, UAZ
▪ V12 밴티지 로드스터/밴티지 로드스터 (럭셔리): 쿠페 RB
신규 기능: 컨버터블
▪ "V12 밴티지 로드스터 (럭셔리)" 스포츠카 스킨에 신규 컨버터블 기능이 적용됩니다.
▪ 신규 컨버터블 기능은 특정 키 입력 시 차량 탑 소프트 커버를 열고 닫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컨버터블 기능 키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PC: H
- Xbox: LB + X
- PlayStation®: L1 + ▢
▪ 컨버터블 기능이 작동 중에, 기능 작동 1초 후부터 취소가 가능합니다.
▪ 애니메이션은 3초 동안 지속됩니다.
▪ 자세한 사용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컨버터블 기능이 있는 차량에서만 작동합니다.
- 운전석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주행 유무는 무관합니다.
- 차량의 HP가 0 초과 일 때만 작동하며, 차량의 HP가 0이거나 차량에 불이 붙은 상황에서는 비활성화됩니다.
- 주행 속도 상관없이 작동이 가능합니다.
- 수몰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 시작섬에서도 작동합니다.
▪ 컨버터블 기능 작동 중에는 소프트 커버 쪽에 캐릭터/투척물 등의 충돌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애스턴 마틴 컨테이너

▪ 애스턴 마틴 전용 컨테이너가 에란겔, 미라마, 사녹, 비켄디, 태이고, 데스턴 맵 시작섬에 한 대씩 배치됩니다.
▪ 해당 컨테이너는 애스턴 마틴 스킨을 보유한 플레이어만이 열 수 있습니다.
- 다수의 애스턴 마틴 스킨이 장착되어 있을 경우, 컨테이너에 등장하는 차량 스킨이 임의로 선택됩니다.
▪ 컨테이너를 여는 플레이어와 해당 플레이어의 팀원만이 애스턴 마틴 차량을 운전하거나 탑승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은 시작섬에 진입해서 비행기 탑승 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비행기 탑승 시에는 배치되어 있던 컨테이너와 애스턴 마틴 차량이 사라집니다.
▪ 일반 매치, 경쟁전, 캐주얼 모드, 사용자 지정 매치 - 일반 매치에 지원됩니다.
▪ 애스턴 마틴 컨테이너는 출시 후 2개월 동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스페셜 차량 스킨: 애스턴 마틴
애스턴 마틴 스페셜 차량 스킨의 세부 스펙 및 스킨 적용 시 변경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통 스펙
▪ 스페셜 차량 스킨을 적용할 시 아래 효과들이 적용됩니다.
- 차량 외형이 변경됩니다.
- 주행 사운드 및 크락션 등 차량 사운드가 변경됩니다.
▪ 스페셜 차량 스킨 적용 후에도 차량 HP/속도, 무게, 연료량, 구동 방식 등은 스킨 적용 전 차량 상태 기준으로 유지됩니다.
"DBX707" SUV
▪ UAZ, 픽업 트럭, 지마와 비교하여 차량의 크기가 소폭 증가하여, 기존 차량보다 피격 범위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 외장 페인트의 다양한 색상에 따라 게임 플레이 중 색적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차량 천장이 유리로 되어있어 대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높은 차량 의자로 인해 머리 부분이 가려져 차량 뒤에서 머리 피격이 불가합니다.
"V12 밴티지 로드스터/밴티지 로드스터 (럭셔리)" 스포츠카
▪ 외장 페인트의 다양한 색상에 따라 게임 플레이 중 색적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소프트 커버에 방탄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 피격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 높은 차량 의자로 인해 머리 부분이 가려져 차량 뒤에서 머리 피격이 불가합니다.
▪ 수류탄이 차량 앞에 떨어질 경우 투척된 자리 반대쪽에서 엄폐하고 있는 캐릭터가 수류탄 대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애스턴 마틴 스페셜 차량 스킨별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DBX707" SUV
▪ 부스트 효과
▪ 차량 문 열기/닫기 로비 애니메이션
▪ 전용 배기음
"V12 밴티지 로드스터" 스포츠카
▪ 전용 배기음
"V12 밴티지 로드스터 (럭셔리)" 스포츠카
▪ 부스트 효과
▪ 차량 문 열기/닫기 및 컨버터블 기능 로비 애니메이션
▪ 컨버터블 기능
▪ 전용 배기음
▪ 에어로 킷 - 리어 윙
제작소 패스: 애스턴 마틴
애스턴 마틴 제작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과 재화 및 애스턴 마틴 스킨까지 획득할 수 있는 신규 제작소 패스를 소개합니다!

※ 제작소 패스 등 확률형 아이템은 법률적 이슈로 인하여 BE, NL(벨기에, 네덜란드) 지역에는 판매 불가
아이템 목록
▪ 제작소 패스: 애스턴 마틴 베이직 팩 (1,200 G-COIN)
- 제작소 패스: 애스턴 마틴 (프리미엄권)
- 애스턴 마틴 최고급 꾸러미 (x1)
- 100 애스턴 마틴 토큰
▪ 제작소 패스: 애스턴 마틴 어드밴스드 팩 (5,000 G-COIN)
- 제작소 패스: 애스턴 마틴 (프리미엄권)
- 애스턴 마틴 최고급 꾸러미 (x5)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20 레벨
- 네임플레이트: 애스턴 마틴 - V12 라이트 스피드
판매 기간
PC
- 8월 9일, 라이브 서버 점검 완료 후 - 10월 4일, 9 AM
Console
- 8월 17일, 라이브 서버 점검 완료 후 - 10월 12일, 1 PM
유의사항
▪ 일일, 주간, 시즌, 업적 미션을 클리어하여 애스턴 마틴 토큰을 획득하고 제작소에서 활용하세요.
- 패스에서 지급되는 애스턴 마틴 토큰은 유효기간이 있는 상품입니다 (PC: 10월 9일 / Console: 10월 17일).
- 유효기간이 만료된 토큰은 소멸되며, 이후 사용이나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 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특수 제작: 애스턴 마틴


▪ 제작소를 통해 애스턴 마틴 스페셜 차량 스킨과 전용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애스턴 마틴 토큰을 모아 제작소의 애스턴 마틴 특수 제작에서 "DBX707" SUV 1종, "V12 밴티지 로드스터 (럭셔리)" 스포츠카 1종, "V12 밴티지 로드스터" 스포츠카 1종 및 커스터마이즈 아이템 37종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제작 가능 아이템
- 스페셜 차량 스킨, 외장 페인트, 핀스트라이프, 휠, 브레이크 캘리퍼
특수 제작 탭 운영 종료일
※ 특수 제작 - 애스턴 마틴 탭의 운영 종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료일 전까지 획득한 모든 애스턴 마틴 재료를 소진하시길 바랍니다.
PC
- 10월 9일, 9 AM
Console
- 10월 17일, 1 PM
제작 가능 아이템
이미지
|
특수 제작 상품명
|
제작 비용
|
|
"DBX707" SUV
|
2,000 애스턴 마틴 토큰
|
|
"V12 밴티지 로드스터 (럭셔리)" 스포츠카
|
2,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V12 밴티지 로드스터" 스포츠카
|
1,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외장 세트 (블랙 & 브론즈)
|
8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외장 세트 (블랙 & 옐로우)
|
8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외장 세트 (레드 & 화이트)
|
7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에이펙스 그레이)
|
4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리퀴드 크림슨)
|
4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미노타우로스 그린)
|
4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디지털 바이올렛)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코스모스 오렌지)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오베론 블랙)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퀘이사 블루)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마그네토 브론즈)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디지털 라일락)
|
6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페인트 (머큐리 크롬)
|
6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페인트 (로얄 인디고)
|
4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페인트 (엘우드 블루)
|
4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페인트 (새틴 라임 에센스)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페인트 (1959 애스턴 마틴 레이싱 그린)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페인트 (커밋 그린)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페인트 (디바인 레드)
|
5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페인트 (솔라 브론즈)
|
6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페인트 (크롬)
|
6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핀스트라이프 (마리아나 블루)
|
15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핀스트라이프 (스피드 오렌지)
|
15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22" 리본 휠 (새틴 블랙 DT)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23" 포지드 휠 (새틴 블랙 / 헤일로 DT)
|
15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23" 포지드 휠 (텍스처 블랙)
|
15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23" 포지드 휠 (새틴 블랙 / DT)
|
15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21" 휠 (새틴 블랙 DT)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21" 라이트웨이트 휠 (새틴 블랙)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21" 라이트웨이트 휠 (새틴 블랙 DT)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브레이크 캘리퍼 (비비드 오렌지)
|
1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브레이크 캘리퍼 (애스턴 마틴 레이싱 그린)
|
100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브레이크 캘리퍼 (디지털 바이올렛)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DBX707 브레이크 캘리퍼 (퀘이사 블루)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브레이크 캘리퍼 (로얄 인디고)
|
100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브레이크 캘리퍼 (라임)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밴티지 (럭셔리) 브레이크 캘리퍼 (네온 크롬)
|
125 애스턴 마틴 토큰
|
|
애스턴 마틴 낙하산
|
200 애스턴 마틴 토큰
|
기타 아이템
특수 제작 상품명
|
제작 비용
|
애스턴 마틴 전리품 상자
|
200 애스턴 마틴 토큰
|
제작소 - 열쇠 3개
|
180 애스턴 마틴 토큰
|
제작소 - 열쇠 1개
|
60 애스턴 마틴 토큰
|
제작소 - 열쇠 조각
|
20 애스턴 마틴 토큰
|

상점
미리보기
▪ 제작소 상자 미리보기에서 외형을 꾸밀 수 있는 스페셜 스킨인 애스턴 마틴의 포함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매 전에 애스턴 마틴 차량의 미리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꾸러미에 포함된 아이템들을 모두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 상점 미리보기에서 구매 전에 애스턴 마틴 토큰의 사용 기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 상품
최고급 꾸러미가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최고급 꾸러미를 열어 애스턴 마틴 토큰뿐만 아니라 신규 애스턴 마틴 스페셜 탈 것과 편집 옵션 아이템의 도안까지 획득해 보세요!

아이템 목록
▪ 애스턴 마틴 전리품 팩 (x1) (250 G-COIN)
- 보너스 아이템: 15 애스턴 마틴 토큰
▪ 애스턴 마틴 전리품 팩 (x10) (2,500 G-COIN)
- 보너스 아이템: 애스턴 마틴 최고급 꾸러미 (x1), 150 애스턴 마틴 토큰
▪ 애스턴 마틴 전리품 팩 (x25) (6,250 G-COIN)
- 보너스 아이템: 애스턴 마틴 최고급 꾸러미 (x3), 400 애스턴 마틴 토큰
▪ 애스턴 마틴 전리품 팩 (x50) (12,500 G-COIN)
- 보너스 아이템: 애스턴 마틴 최고급 꾸러미 (x7), 800 애스턴 마틴 토큰
※ 상자 개봉 시 별도의 열쇠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판매 기간
PC
- 8월 9일, 라이브 서버 점검 완료 후 - 10월 4일, 9 AM
Console
- 8월 17일, 라이브 서버 점검 완료 후 - 10월 12일, 1 PM
애스턴 마틴 토큰 사용 기한
※ 사용 기한이 만료된 토큰은 사라지며, 사용 기한 이후 사용되거나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 혹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PC
- 10월 9일, 9 AM
Console
- 10월 17일, 1 PM
애스턴 마틴 제작소 이벤트
애스턴 마틴 배틀그라운드 출시를 기념하기 위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벤트 안내를 상세히 읽으신 후, 모든 미션을 클리어하고 보상으로 교환하세요!
아래 안내드리는 이벤트 외에도 많은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8월에 진행되는 이벤트 상세 내용은 다음 주 8월 특별 보급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월드: 미라마
※ 해당 업데이트는 모든 모드에 적용됩니다.
신규 지역
- Partona

- 북적이는 시장과 광장으로 이루어진 Partona는 역사적인 전통이 살아 숨 쉬는 마을입니다.
- 남쪽 섬에 위치한 기존 Los Higos 지역을 대체합니다.
- 신규 스타일의 하우스 셋이 추가되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Partona는 Los Higos와 유사한 파밍 효율을 제공하고자 하는 신규 지역입니다. 남쪽 섬에 더욱 원활한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다리도 추가했습니다.
- Resort

- 버려진 피난처와 같은 Resort는 언덕 위에서 남쪽 바다 풍경을 제공하는 신규 지역입니다.
- 하우스 셋과 도로 위치가 조정되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해당 지역에서는 하우스 셋이 밀집되어 있어 파밍 효율이 떨어졌으며, 특히 완만하지 않은 지형으로 인해 블루존이 이 지역으로 이동하였을 때 플레이어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해당 지역에서의 게임 플레이를 향상하기 위해 논밭 부분을 제거하고 해당 공간을 파밍에 적합한 곳인 Resort로 변경했습니다.
- Truck Stop

- 여러 물자를 운반하는 트럭들이 소중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소입니다.
- 기존 Junkyard 지역을 대체합니다.
- 해당 지역은 Truck Stop을 이어주고 관통하는 도로와 흙길로 이루어졌습니다.
- 주변 지형이 개선되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독특한 테마의 Truck Stop에서는 다른 미라마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투와는 차별화된 교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신규 기능: 모래 폭풍

미라마를 가로지르는 강력한 모래바람, 모래 폭풍을 소개합니다. 모래 폭풍은...
- 기존 레드존을 대체합니다.
- 내부에 있는 플레이어들의 체력을 점차 감소시킵니다.
- 탈 것, 건물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됩니다.
- 시야를 일부 차단합니다.
- 이동 속도를 소폭 감소시킵니다.
- 강한 바람으로 인해 연막탄과 화염병이 꺼집니다.
- 소용돌이치는 모래로 인한 강렬한 마찰에 의해 정전기가 발생하여 전파 방해 배낭, 드론, 스포팅 스코프, 블루칩 송신 타워, 블루칩 무선 송신기와 같은 전자 장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맵을 횡단하고 일정 시간 후 사라집니다.
- 바다 위에 생성되지 않습니다.
- 활성화 시 인게임 경고 메시지와 월드 맵에서 발생한 위치 UI를 표시합니다.

신규 기능: 집라인

- 다양한 위치를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집라인이 미라마 맵 곳곳에 추가되었습니다.
- 집라인마다 사용할 수 있는 밧줄이 2개가 존재합니다.
- 상호 작용 키를 통해 집라인 밧줄 중 1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진하는 방향키로 출발할 수 있습니다.
- 집라인은 직선 이동만 가능하며, 반대 방향으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 집라인은 다수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나, 한 밧줄당 출발 이전에 동시 탑승은 할 수 없습니다.
- 하나의 밧줄의 출발점이 동일할 경우 한 명의 플레이어가 출발 시 순차적으로 탑승이 가능합니다.
- 집라인을 통해 반대편에 도착 시 자동으로 집라인에서 하차합니다.
- 이동 중에 상호 작용 키 입력 시 추락하게 됩니다.
- 추락한 경우, 높이에 따라 유틸리티 낙하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집라인 사용 중에 SMG 혹은 권총을 사용할 수 있으나, 재장전은 할 수 없습니다.
- 집라인은 맵에 표시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새로운 집라인을 통해 섬 및 능선과 능선 사이를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적이 지키는 지역을 뚫기 어려웠다면, 이제는 집라인을 통해 신속하고 은밀한 침투를 해보세요! 집라인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전략적인 전투 상황을 만들고자 하며, 미라마의 험난한 지형에서 겪을 수 있는 이동 스트레스도 완화하고자 합니다.
기존 지역 업데이트

- Alcantara
- 기존 Trailer Park와 Ruins를 제거하고 Alcantara의 위치를 맵 중앙에 소폭 가깝게 재배치했습니다.
- 외곽으로 돌았던 도로를 일부 제거했습니다.
- 마을을 통과하는 주요 도로를 추가했습니다.
- 주변 지형과 도로를 정돈했습니다.
- 새로운 Alcantara 인근에 건물을 추가하고 일부는 제거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Alcantara를 맵 중앙에 가깝게 이동시키면서 기존 모습을 유지하면서 효율성을 높이고,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지역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Brick Yard
- 기존에 Ladrillera로 알려진 지역을 Brick Yard로 변경했습니다.
- Brick Yard는 미라마에서 벽돌을 공급하는 벽돌 공장입니다.
-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개편하고 신규 건물과 파밍 스팟을 추가했습니다.
- 더욱 원활한 이동을 위해 주변 지형을 개선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기존 Ladrillera도 독특한 지역이었으나, 저희가 예상했던 만큼 파밍 장소로 활용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에 파밍 효율을 향상하는 동시에 벽돌 공장의 컨셉을 강화했습니다.
- Campo Militar
- 기존 Torre Ahumada를 제거하고 Campo Militar의 위치를 재배치했습니다.
-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개선했습니다.
- 사격장 및 도로를 추가했습니다.
- 지형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전의 Campo Militar 위치에는 하우스 셋을 추가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덜 선호되는 외곽 지역을 제거하고 기존 Campo Militar의 컨셉을 유지하면서 맵 중앙 쪽으로 이동시켜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접근하기 쉬운 지역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Cantera
- Cantera의 지역 컨셉을 변경하여 건물 및 공장의 건설에 필요한 자원을 가공, 저장, 관리하는 시설의 형태로 재구성했습니다.
-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지형을 개선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La Bendita에서 사용되었던 폐허 건물 컨셉을 제거하고, 효율적인 파밍을 제공하는 창고로 구성된 컨셉의 지역으로 대체했습니다.
- Chumacera
- 주변 지형을 개선하고 지형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바위 및 나무와 같은 엄폐물을 추가했습니다.
- Impala
- 주변 지형을 개선했습니다.
- 엄폐할 수 있는 공간을 추가했습니다.
- Los Leones
- 최적화 관련 작업으로 일부 건물을 제거하고 해당 위치에 건물 및 구조물을 추가했습니다.
- 일부 구조물이 수정 및 제거되었습니다.

- Pecado
- 주변 지형을 개선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절벽 아래 골 형태의 공간을 활용하여 엄폐하면 절벽 위에서의 사격 범위가 제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골 안에서 엄폐가 가능하며, 탈 것도 지킬 수 있는 공간의 형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Power Grid
- 절벽을 추가 및 기존 절벽을 일부 제거했습니다.
- 절벽 크기를 조정했습니다.
- 도로 및 엄폐물을 추가했습니다.
- Prison
- 기존 Minas del Sur을 제거하고 Prison의 위치를 재배치했습니다.
-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개선하며 주요 건물을 개선했습니다.
- 주변 절벽이 제거하고 지형을 조정했습니다.
- 도로를 추가했습니다.
- 이전의 Prison 위치에는 하우스 셋을 추가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기존 Prison의 위치는 섬 외곽에 위치되어 있어 플레이어들이 초반 파밍 지역으로 거의 활용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Minas del Sur를 제거하고 능선에 둘러싸인 형태의 Prison으로 재구성했습니다.
- Water Treatment
- 파밍 효율이 좋은 건물을 배치했습니다.
- 전반적인 레이아웃, 주변 지형 및 절벽을 개선했습니다.
- 진입로를 정돈했습니다.
- 내부로 연결된 도로를 추가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더욱 효율적인 파밍 스팟으로 개선하여 진입 및 탈출이 더욱 수월한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주변 지형도 개선했습니다.
- 남쪽 섬
- 남쪽 섬을 확장했습니다.
- 섬과 대륙을 이어주는 다리를 추가했습니다.
- 하우스 셋을 이동하고 추가했습니다.
- 더욱 원활한 진입을 위해 기존 주변 절벽을 조정했습니다.
- 도로를 추가했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다리와 집라인을 추가함으로써 게임 플레이를 다양화하고 대안적인 경로를 제공하며, 섬 이동 관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스폰
- 일반 매치 및 경쟁전에 픽업트럭과 미라도 스폰량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날씨

- 사막의 분위기를 살리는 황사 날씨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일몰 날씨를 개편했습니다.
- 맑음 날씨 텍스쳐를 개선했습니다.
- 날씨는 일정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적용됩니다.
텍스쳐
- 지형, 나무, 풀, 바위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텍스쳐를 개선했습니다.
- 절벽에 신규 퇴적암 텍스쳐를 추가했습니다.
- 절벽 색감을 조정하고 일부 절벽을 교체했습니다.
맵

- 위 변화에 맞춰 월드 맵과 미니맵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기타

- 미라마 곳곳에 주유기를 추가했습니다.
- 전반적인 건물과 문 퀄리티를 개선했습니다.
- 위 지형 변화에 맞춰 블루칩 송신 타워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 신규 미라마 간판을 추가했습니다.
- 선인장, 사막 나무 등의 신규 식물을 추가했습니다.
- 일부 밭 지역을 원형 디자인으로 변경했습니다.
- 회전초와 비닐봉지와 같은 신규 환경 오브젝트를 추가했습니다.
- 일부 울타리를 제거하고, 일부 울타리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교체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번 미라마 업데이트에서는 하나의 대규모 개편보다는 재조정 및 개선사항 위주의 변화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존 미라마에서는 험난한 이동 경로, 공략하기 비교적 어려웠던 능선 간 전투, 전략을 세우기 어려운 지형 등의 각종 도전 과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인 요소를 만들고 새로운 콘텐츠를 통합하여 게임 플레이의 다양성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을 대응하면서 미라마만의 코어 플레이 본질을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미라마 맵의 대표적인 하드코어 컨셉을 변형하지 않고 지형을 개선하고 더욱 넓은 범위의 전략적 경로를 통합하여 이동 스트레스를 완화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우선 플레이어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은 지역을 제거하거나 단순화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까지 누적된 게임 플레이 데이터와 플레이어의 경험과 맞지 않는 요소들을 세밀하게 정돈하였으며, 시각적으로 향상된 맵 환경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이 취할 수 있는 행동 범위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금번 변화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초반 페이즈에 이용할 수 있는 파밍 스팟의 선택지가 넓혀지길 바라며, 결과적으로 이동 패턴과 전략적 플레이 선택이 다양해지길 바랍니다. 저희는 게임 플레이에 다양성을 부여하고 밸런스있는 맵 환경을 제공하고자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해나가고자 하며, 어느 정도 고착화된 패턴을 재조립하는 동시에 미라마를 모든 플레이어에게 더욱 접근하기 쉬운 맵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게임 플레이
비상 호출
- 비상 호출 비행기가 헬리콥터로 교체되었습니다.
- 사운드 효과가 이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헬리콥터의 비행 고도가 감소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비상 호출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주신 의견 중에 비상 호출 비행기의 고도가 다소 높아 하늘에서 잘 보이지 않는 현상, 보급함과 비슷한 사운드 효과로 인한 혼란, 그리고 진입이 어려운 곳으로 올라갈 수 있는 잦은 경우에 대한 우려를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이러한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비상 호출 밸런스 수정을 진행했습니다.
6배율 스코프
- 기존 8배율, 15배율 스코프에서만 가능한 영점 거리 조절 기능을 6배율에도 추가하였습니다.
- 6배율 스코프 영점 거리 조절: 100m~500m
탈 것 스킨 적용 시스템
- 탈 것의 운전석에 탑승할 경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일반 탈 것 스킨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 해당 탈 것에 일반 스킨이 이미 적용되어 있을 경우, 자신이 보유한 일반 스킨으로 자동 교체됩니다.
- 해당 탈 것에 스페셜 탈 것 스킨이 이미 적용되어 있을 경우, 탈 것 스킨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 자신이 스페셜 탈 것 스킨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보조 상호작용 키를 누를 경우에만 스킨이 적용됩니다.
- 해당 탈 것에 일반 스킨이 이미 적용되어 있을 경우, 자신이 보유한 스페셜 스킨으로 교체됩니다.
- 해당 탈 것에 스페셜 탈 것 스킨이 이미 적용되어 있을 경우, 탈 것 스킨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 해당 업데이트는 기본 설정으로 적용되며, 설정 - 게임 플레이 - 기능에서 설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스 캠
- 데스 캠을 시청한 이후 관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데스 캠 확인 중 시스템 메뉴 - 다시 보기 나가기 및 데스 캠 시청 후 재노출된 매치 결과 화면을 통해 관전할 수 있습니다.
태이고 멀티보급
- 경쟁전 및 이스포츠 모드의 태이고 멀티보급 수량이 일반 매치와 동일하도록 멀티보급 개수를 조정하였습니다.
- 기존: 최소 5 / 최대 15
- 업데이트 후: 최소 5 / 최대 10
경쟁전 - 시즌 25
-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와 함께 리더보드가 초기화됩니다.
- 지난 시즌의 최종 랭크는 전적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즌 24 보상
지난 시즌에서 부여받은 최종 랭크를 기반으로 획득하게 될 시즌 24 경쟁전 보상부터 바로 확인해보세요.
랭크
|
보상
|
브론즈
|
브론즈 PUBG ID 엠블럼
|
실버
|
실버 PUBG ID 엠블럼
|
골드
|
골드 PUBG ID 엠블럼
경쟁전 낙하산 스킨
|
플래티넘
|
플래티넘 애니메이션 PUBG ID 엠블럼
경쟁전 낙하산 스킨
플래티넘 메달
|
다이아몬드
|
다이아몬드 애니메이션 PUBG ID 엠블럼
경쟁전 낙하산 스킨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메달
|
마스터
|
마스터 애니메이션 PUBG ID 엠블럼
마스터 애니메이션 네임플레이트
경쟁전 낙하산 스킨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마스터 메달
|
Top 500
|
Top 500 플레이어에 대한 보너스 보상:
- Top 500 애니메이션 PUBG ID 엠블럼
- Top 500 애니메이션 PUBG ID 네임플레이트
|

- 영구 소장 아이템인 낙하산과 메달을 제외한 모든 보상 아이템은 해당 경쟁전 시즌 동안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 경쟁전 보상은 신규 시즌 시작과 동시에 커스터마이즈에 자동 지급됩니다.
- 경쟁전 시즌이 종료되면 서버 점검이 시작되면서 낙하산과 메달 보상을 제외한 모든 시즌 보상이 프로필 편집 페이지에서 회수됩니다.
아케이드
- 아케이드 메인 페이지에서 소셜/클랜 버튼을 제거했습니다.
팀 데스매치
※ 해당 업데이트는 사용자 지정 매치 - 팀 데스매치에도 적용됩니다.

- 신규 맵: 보드워크
- 보다 다양한 교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팀 데스매치 전용 신규 맵, 보드워크를 소개합니다! 해변, 주차장, 광장, 중앙 지역 등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고려한 지역이 설계되었습니다.
- 옥상 및 높은 지역 등 일부 지역은 접근할 수 없습니다.
- 라이브 매치에 비해 등강기의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 드라구노프 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맵 중 이탈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된 Sosnovka Military Base 맵이 제거되었습니다.
- 미라마 업데이트에 따라 전반적으로 변경된 Campo Militar 맵이 제거되었습니다.
- 위 변화에 따라 맵 선택 확률이 조정되었습니다.
인텐스 배틀로얄
- 이제는 1인칭 시점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3인칭 시점이 제거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인텐스 배틀로얄의 첫 출시 이후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해당 모드를 즐겨주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이와 동시에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1인칭 모드를 희망하는 지속적인 피드백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텐스 배틀로얄에 신규 지역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시도해 왔는데요. 금번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향상된 몰입감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해당 모드의 시점을 3인칭에서 1인칭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3인칭은 라이브 매치에서는 제거되오나,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3인칭 모드를 여전히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매치
- 미라마 업데이트에 맞춰 기존 미라마 맵을 제거하였습니다.
- 팀 데스매치 - Campo Militar
- 워모드 - 기본 설정, 버려진 마을, 봄 킷 (닷지봄), VSS 키트, 오버파워 키트 (데저트 나이츠), 스나이퍼 키트 (원샷원킬)
- 워모드: 점령 - 기본 설정
- 팀 데스매치에서 Sosnovka Military Base가 제거되었습니다.
로비
신규 기능: 팀원 제안

- 팀원 제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로비 UI를 통해 접속 중인 PUBG: 배틀그라운드 친구, 클랜원, 그리고 최근에 함께 플레이한 30명의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팀원으로 추천합니다.
- 팀원 제안에는 우선순위가 존재합니다.
- 자신과 5번 이상의 매치를 플레이한 플레이어들이 첫 번째 우선순위로 추천됩니다. 해당 플레이어 중에서는 매치 횟수에 따라 추천되며, 동일한 경우 최근 매치가 우선됩니다.
- 자신과 1~4회의 매치를 플레이한 플레이어는 두 번째 우선순위로 추천되며, 최근 매치가 우선됩니다.
- 위 우선순위를 고려한 후, 여전히 빈자리가 존재할 경우, 접속 중인 친구 또는 클랜원이 가장 최근 로그인한 순서로 추천됩니다.
- 우선순위 조건이 완전히 동일한 경우, 무작위 추천이 이루어집니다.
- 자신의 현재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로비에 혼자 있는 경우
- 추천된 플레이어가 친구/클랜원이고 로비에 혼자 있는 경우, 자신의 파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가 허용되지 않는 경우 초대할 수 있습니다.)
- 추천된 플레이어가 친구/클랜원이고 팀에 속해있거나 현재 플레이 중인 경우, 자신의 파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친구/클랜원이 아닌 추천된 플레이어가 로비에 혼자 있는 경우, 자신의 파티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 팀으로 로비에 있는 경우
- 추천된 플레이어가 친구/클랜 멤버/등이고 로비에 혼자 있는 경우, 자신의 파티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 최대 3명의 플레이어가 추천됩니다. 참여/초대가 수행될 경우, 다음 우선순위의 추천 플레이어가 순차적으로 제안됩니다. 모든 추천 플레이어와 참여/초대가 이루어지고 추천 목록에 더 이상 없을 시, 추가 제안이 되지 않습니다.
- 다만, 특정 조건으로 인해 팀에 참여/초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제안된 플레이어의 상태가 로비 재시작 이전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일반 매치와 경쟁전 간 전환, 소셜 페이지 접근 후 로비 재진입, 설정을 통한 로비 재시작), 시스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그동안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팀원을 지속적으로 제안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습니다. 이에 팀플레이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익숙한 플레이어를 추천하는 '팀원 제안'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여러분의 팀 형성을 촉진하고, 추천된 플레이어와 함께 플레이하는 매치의 즐거움을 더욱더 경험할 수 있길 바랍니다!
이 팀으로 계속하기
- '이 팀으로 계속하기'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 모든 인게임/아웃게임 UI가 제거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 팀으로 계속하기' 기능은 무작위로 만나게 된 팀원과의 시너지를 발견한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즉시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팀원이 동시에 매치를 마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데스 캠을 시청하거나 관전하는 등 다르게 참여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팀을 구성할 때 수많은 예외 사항을 고려해야 하게 만들었고, 이에 따라 기본 팀 기능의 개발과 유지가 복잡해졌습니다.
또한, '이 팀으로 계속하기' 기능이 플레이어 여러분 사이에서 잘 활용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해당 기능이 일부 플레이어들에게는 잠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유지비용이 높고 새로운 팀원 제안 기능의 도입을 고려하여 '이 팀으로 계속하기' 기능을 중단하기로 하였습니다.
팀원 제안이 '이 팀으로 계속하기'의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더라도, 플레이어들은 이제 로비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의 게임 상태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초대나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어 다양한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 팀원 제안 기능은 팀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욱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랜
클랜 태그
- 클랜 태그가 노출되지 않았던 일부 인게임 영역에서도 이제 노출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 블루칩 및 블루칩 상호 작용 UI
- 드론 상호 작용 UI
- 훈련장 - 1 대 1 아레나 - 라운드 시작, 매치 결과 화면
- 팀 데스매치 - 점수, 매치 결과 화면
- 블루밤 러시 - 점수, 매치 결과 화면
- (PC) 다시 보기 - 하이라이트 뷰 및 하이라이트 뷰 상호 작용 키
- (Console) 화면 좌측 하단의 팀 목록
클랜 이름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클랜 이름 변경권으로 기존 클랜 이름의 대소문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타
- 클랜에서 추방될 경우, 클랜 재가입 또는 신규 클랜 생성의 가능한 시점이 알림 센터에서 안내됩니다.
버그 수정
게임 플레이
- 기존 인게임 버그가 전반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드론을 이용하여 헬멧과 조끼를 인벤토리에 보관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캐릭터의 특정 동작 중, 등에 메고 있는 주무기가 화면 일부를 가리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 사망 이후에 전술 가방에 보관된 아이템이 제거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매치의 페이즈 6에서 페이즈 7로 넘어가는 도중에 블루칩 송신 타워를 사용 중에 취소되어도 블루칩 송신 타워를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복귀전에서 생존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처치 후 사망 시 데스 캠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특정 범위 밖에서 등강기에 미리 탑승 되어있는 플레이어를 접근할 때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사용 중인 블루칩 무선 송신기에 아이템 강조 효과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드론 사용 중 기절하여 소생 후 총기 스코프 모드 시 시점이 어색해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블루밤 러시 매치 진행 중 라운드 승리하여 다음 라운드로 전환되기 전에 이모트 실행 시 이동/시점 조작 및 총기 격발이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블루밤 러시 모드의 특정 물체를 관통하여 일방적인 공격이 가능한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블루밤 러시 모드의 건물 텍스쳐 품질이 낮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PC) 탈 것 양옆으로 충분한 공간이 없는 상태에서 하차 시, 캐릭터가 탈 것에 끼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PC) 블루밤 러시 모드에서 상대 팀 인원이 0명일 때 매치가 즉시 종료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월드
- 콜리전, 텍스쳐, 안정성 이슈 등 전반적인 맵 관련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보안 키 카드 없이 비켄디의 비밀의 방에 진입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미라마 내 특정 건물 목재 문이 정상적으로 파괴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미라마 내 특정 교차로에 아이템을 떨어뜨릴 경우, 아이템이 땅에 묻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미라마 내 자판기가 특정 범위부터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미라마의 트랙터 밑으로 엎드려서 들어갈 시 간헐적으로 끼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미라마의 특정 벽 너머를 통과해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미라마 내 특정 문을 바로 통과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파라모 매치 진입하여 대기 시간 중에 비정상적인 위치에 스폰되어 사망 처리가 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UX/UI
- 기존 아케이드 모드 대기실에 'Rule'로 기재된 텍스트를 'Rules'로 수정했습니다.
- 블루밤 러시 모드의 매치 결과 화면에서 일부 언어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블루밤 러시 모드에서 특종 조건을 만족 시 팀 점수가 일시적으로 -1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터키어 언어 설정에서 블루밤 러시 모드의 매치 결과 화면의 텍스트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간헐적으로 시즌 미션을 모두 달성하여도 업적(시즌) 미션 달성이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PC) 일본어 언어 설정에서 나만의 상점 텍스트 줄 바꿈이 어색한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PC) 친구 상태인 플레이어가 매치 종료 후 로비로 이동 시 로그인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아이템 & 스킨
- 캔자스 머리띠와 PCS7 후드티를 함께 장착 시 머리띠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Four Angry Men - AKM 텍스쳐 내 문구 오탈자를 수정했습니다.
- (PC) WackyJacky101의 니하이 부츠와 해안 구조대 반바지를 함께 장착 시 허벅지가 투명해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출처 배공카
https://cafe.naver.com/playbattlegrounds/5792299
https://cafe.naver.com/playbattlegrounds/5792298
여기까지가 이번 패치노트입니다.
그럼 다음 패치노트가 나오면 그때 또 가져오겠습니다!

이번 테섭이 열리고, 펍지측에서 피드백을 내놓았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5.1 라이브 서버 - 드라구노프 제외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오늘은 최근 안내해 드렸던 업데이트 25.1과 여러분이 주셨던 소중한 피드백, 나아가 그 목소리를 저희 개발 과정에 어떻게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25.1 라이브 서버에는 드라구노프가 출시 되지 않을 것임을 알립니다. 패치 노트 - 업데이트 25.1을 통해 소개된 확률형 피해량 시스템에 대한 전 지역 커뮤니티의 반응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주말까지의 테스트 서버의 지표를 신중하게 분석하여 내린 결론입니다.
개발자 코멘트를 통해서도 공유해 드린 바 있으나 드라구노프의 확률형 피해량 시스템은 더욱 다양한 건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고자 하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반동, 피해량, 탄속, 발사 속도 이외에도 총기에 적용될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기존 지정사수소총과는 구분되는, 신선한 재미를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PUBG: BATTLEGROUNDS의 주요 게임성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 차례 테스트를 통해 적절한 밸런스는 물론 도입 여부를 면밀히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아무리 좋은 의도를 담는다 하더라도 콘텐츠를 게임에서 직접 경험하는 것은 플레이어 여러분이기에 테스트 서버를 통해 그 적합성을 최종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확률형 피해량 시스템은 개인의 실력을 떠나 통제할 수 없는 변수를 창출하기에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저해할 수 있음을 확인했으며 이러한 업데이트는 조금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 커뮤니티 모니터링을 넘어 플레이어의 의견을 가감 없이 접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피드백 수집의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여러분과 드라구노프 업데이트의 방향성 자체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플레이어 설문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철저한 콘텐츠 검증 및 의견 반영 과정을 만들고자 합니다.
출처 배공카 : https://cafe.naver.com/playbattlegrounds/5793716
스페셜 탈 것 스킨 - 애스턴 마틴 관련 이슈에 대한 추가 안내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배틀그라운드의 세 번째 스페셜 탈 것 스킨 애스턴 마틴 관련해 플레이어분들께서 보내주시는 여러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중 애스턴 마틴 스킨을 인게임에 적용 시 변경되는 사항 중 지적해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스페셜 탈 것 스킨에 대해
스페셜 탈 것 스킨은 탈 것에 텍스쳐 변화를 주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탈 것의 모델 및 외형에도 변화를 주는 특수한 스킨으로 개발되었습니다. 2022년 맥라렌을 시작으로 올해 4월 스팀펑크 테마의 SUV, 그리고 애스턴 마틴이 스페셜 탈 것 스킨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해당 스킨 장착 시 기존 탈 것인 UAZ, 픽업트럭, 지마, 쿠페 RB가 다른 모습의 탈 것으로 변화합니다.
저희 개발팀이 스페셜 탈 것 스킨을 개발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디테일입니다. 스킨 적용 시 기존 탈 것이 변화하는 만큼 정확한 고증을 통해 실제 탈 것이 가진 특징을 스페셜 탈 것 스킨에 디테일하게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다른 IP/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탈 것의 경우 플레이어분들이 게임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해당 탈 것을 실제로 소유한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실제 탈 것의 3D 모델링의 세세한 디테일을 살리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이번 애스턴 마틴 스킨의 경우에도 실제 차량 모델이 가진 다양한 특징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였고, 특히 실내 디자인과 메쉬 부분을 실제 차량과 가장 근접하게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구현 과정에서 일부 요소가 인게임에서 저희가 의도하지 않는 방식으로 동작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스페셜 탈 것 스킨의 경우 모델링/매쉬가 변경되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았으나 상황에 따라 유리하거나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저희 개발팀에서는 전반적으로 약간은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도록 고민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발생한 부분들에 관하여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전달해 주신 피드백을 확인하였고, 해당 피드백에 관하여 보다 상세히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2. 애스턴 마틴 스킨 적용 시 변경되는 부분에 대해
애스턴 마틴 스킨을 적용하면 변경되는 사항 중 플레이어분들께서 지적해 주신 부분은
1) 수류탄의 피해 범위와 2) 높은 차량 좌석으로 인한 머리 부위 피격 불가입니다.
1) 수류탄 피해 범위에 대해
애스턴 마틴 스킨의 수류탄 피해 범위를 설명해 드리기 위해서는 먼저 배틀그라운드 수류탄의 피해 구조에 대해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수류탄을 투척할 시 수류탄 피해 범위 내에 캐릭터가 있을 경우 거리에 따른 수류탄 데미지가 적용되며, 수류탄 피해 범위 내에 있지만 건물과 같은 오브젝트나 엄폐물이 있을 경우 투척된 위치의 반대편에서는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린 엄폐물의 범위에는 미세한 틈이 있는 철문 등의 오브젝트나 낮은 차체의 차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애스턴 마틴 스킨 중 "V12 밴티지 로드스터" 스포츠카 스킨의 경우 실제 차량 모델을 게임에 구현하기 위해 낮은 차체의 차량으로 개발되었고, 현재 적용된 수류탄 피해 범위에 따라 수류탄이 투척된 자리 반대 위치에 엄폐한 캐릭터가 데미지를 받지 않는 형태의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기존 콘텐츠의 동작 구조와 새로운 콘텐츠가 융합되어 의도하지 않은 결과값이 발생하였고, 해당 개선을 위해 저희 개발팀에서 해결 방안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수류탄 피해를 받지 않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정 차량 혹은 스페셜 탈 것의 수정보다는 수류탄 피해 구조를 재검증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수류탄 피해 구조를 기존보다 더욱 정밀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수정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해볼 수 있으나 수류탄 피해 구조가 수정될 경우 기존에 플레이해 왔던 전반적인 수류탄 플레이 경험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어 많은 논의와 검증 단계가 필요하기에 당장은 수정을 약속드리기에는 어려운 부분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2) 높은 차량 좌석으로 인한 머리 부위 피격 불가에 대해
현재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 애스턴 마틴의 "높은 차량 의자로 인한 머리 부위 피격이 불가한 사항"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애스턴 마틴의 실제 차량의 모델링을 고증함에 따라 발생하였습니다. 부연 설명해 드리자면 실제 차량의 특징인 높은 차량 좌석을 스페셜 탈 것 스킨에도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탈 것은 외형에 따른 피격 판정이 적용되는 규칙을 따르고 있으며 이는 모델링이 변경되는 스페셜 탈 것 스킨도 포함됩니다. 이번에 출시된 스페셜 차량 스킨 애스턴 마틴 역시 이와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었기에 높은 차량 좌석(헤드레스트 부분)이 피격을 방어해 주는 형태로 구현되었는데요.
모든 탈 것에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는 만큼 문제 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으나 해당 결과는 배틀그라운드의 치명적인 약점인 머리 부분의 피격 방어로 이어졌습니다.
저희 개발팀도 플레이어분들께서 전달해 주신 의견에 공감하며 면밀한 검토 끝에 #25.1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에는 애스턴 마틴의 높은 차량 좌석이 있더라도 머리 부위의 피격이 가능하도록 수정하기로 하였습니다.
해당 조정은 애스턴 마틴이라는 실제 차량의 모델을 유지할 필요가 있어 모델링에 관한 추가 작업은 되지 않으나 다른 탈 것과는 달리 좌석이라는 메쉬가 있음에도 머리 부위 부분이 관통되는 형태로 적용됩니다. 이는 기존의 배틀그라운드에서 예외적 허용으로 적용되는 만큼 시각적으로 어색해 보일 수 있으나 스킨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해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이와 같은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3. 마치며
이번 애스턴 마틴 스킨 관련해 의견 주신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테스트 서버 및 신규 콘텐츠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플레이어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과의 소통 강화를 약속드렸으나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더 좋은 소통 방식에 대해 고민하여 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배틀그라운드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피드백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아무래도 이번 패치노트에선 논란이 엄청 많았다고 생각했고,
다른 때와는 달리 다들 소통을 안해준다고 해서인지 요즘은 조금씩이라도 소통하려는 운영진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래서인지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 되기 전에, 피드백이 올라왔는데 덧글들을 보니 다들 놀라워 하는 반응이랄까.
6년동안 제일 빠른 피드백이라는 말이 보였을 정도였다.
일단 드라구노프 업데이트가 밀려진건 다행이라고 생각했고,
애스턴 마틴에 대한 논란도 잠재워져서 다행이지만,
유에이지는 그래도 천장이 막혀서 피격불가인데 애스턴 마틴은 천장부분은 뚫리는게 문제라는 것이다.
하지만 펍지측엔 이 부분에 대해선 아직 전달을 받지 않은 건지 이번 피드백에서도 딱히 언급을 하지 않은 거 같다.
조만간 나도 애스턴 마틴 장만할 예정이라 이 부분도 빨리 수습해주면 좋겠다는 바람이 큰 거 같다.
[배그]패치노트#24.2 아케이드 개편 / 전술 장비 조정 / 평판 시스템 업데이트
[배그]패치노트#24.1 전술 장비의 재탄생 / 수리 키트 개편 / 경쟁전 업데이트 [배그]패치노트 #23.2 부활 시스템 / 클랜 시스템 / DBNO 밸런싱 [배그]패치노트 #23.1 일반 매치 및 경쟁전의 변화 / 신규
mymari.tistory.com
[배그]2023년 8월 배틀그라운드 상점 업데이트 안내 🛒
이번엔 드디어 기다리던 애스턴 마틴 콜라보가 진행된다. 배그 시작했을 때부터, 다들 맥라렌을 보고 부러워했었는데 이번에는 꼭 장만하겠다며 다들 들떠있는 중이기도 하다. 나 또한 그렇다.
mymari.tistory.com
[배그]특별 보급 🎁 2023년 8월 이벤트
한동안 귀찮아서 이벤트 올라오는 거는 안 올리고 냅뒀었는데, 그래도 일단은 올려두는게 나을 거 같아서 가져와봤다! 특히나 이벤트 진행하고 스샷은 찍었지만 딱히 올려둘 곳이 없기도 했고,
mymari.tistory.com